오늘은 저번에 소개했던 펜슬투디를 이용해
애니메이션을 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야매 중의 상야매 주의.
1. 레퍼런스 준비/제작
원화, 캐릭터시트, 트레이싱할 동영상 등 애니메이션 제작에 필요한 파일을 만들어서 프로그램에 불러옵니다.
원화의 경우 종이에 작업한 걸 스캔하거나 디지털로 그린 걸 가져옵시다.
물론 처음부터 펜슬투디에서 그려도 상관없습니다. 기본적인 브러시는 갖춰져 있으니 오케이!
프로그램이 인식할 수 있도록 앞에 파일이름, 뒤에 번호를 붙이면 저렇게 불러와집니다.
mazih001, mazih002 이런 식으로 지으면 됩니다.
+동영상을 불러올 경우 아래 재생 바 옆에 설정되어 있는 프레임레이트에 맞춰 불러와집니다.
프레임레이트를 먼저 설정하고 불러오도록 합시다.
2. 동화 그리기
페어리테일 아님.
원화를 불러왔거나, 동영상에서 주요 움직임만 트레이싱했을때 필요한 과정입니다.
처음과 끝 그림이 준비되었으니 이제 두 사진을 이을 움직임이 필요합니다.
움직일 動 자를 써서 동화입니다.
일단 펜슬투디를 열고 위 방법대로 원화를 불러옵시다.
원화 세팅을 마쳤으면 원화 사이에 키프레임을 추가해 동화를 그립시다.
왼쪽에 있는 어니언스킨 (앞/뒤 그림을 반투명하게 볼 수 있는 기능)을
활성화시키면 쉽게 그릴 수 있습니다.
3. 클린업
선을 재차 깔끔하게 따는 작업입니다. 새 비트맵 레이어를 만들어줍시다.
그리고 안티 에일리어싱 기능을 끄고 하는걸 권장드립니다.
아니면 채색할때 빈틈 채우느라 아주 열불남
슬프게도 펜슬투디의 곡선 툴이 구려서 일일이 펜으로 따야 합니다.
물론 명암도 선화 레이어 아래에 전부 펜으로 따줍니다.
보통 그림자는 파란색, 빛이나 하이라이트는 빨간색을 사용합니다.
본인이 편한 색으로 해도 전혀 상관없지만 이왕이면 쨍한 색이 좋겠죠.
+ 선을 따기 전에..
여기로 들어가면
이렇게 레이어 불투명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4. 채색하기
대망의 색칠시간입니다.
필요한 색들을 세팅해 주고 양동이로 잘 채워줍시다.
이때 양동이에서 레퍼런스를 all layers로 바꿔야 다른 레이어의 선들이 인식이 됩니다.
그리고 선을 제대로 안 막아두면 색이 다 빠져나옵니다
하하하하하
틈 닫기? 그딴 건 없다.
죽음의 빈틈 찾기
쨍한 명암선들은 양동이 툴에서 확장을 0으로 하고 조심조심 채워주세요.
아니면 처음부터 명암이 될 부분을 명암선 색으로 채운 후
다른 색을 덮어씌워도 됩니다. 전 이렇게 함.
5. 내보내기
원하는 형식으로 내보내기 해줍니다.
배경을 투명하게 해야 한다면 이미지 시퀀스 또는 이미지에서 transparency를 체크해 주세요.
완성!!
힘든 싸움이었다.
왜 피부가 파랗냐고 물으신다면.. 디파발리까지 기달..
오늘은 이렇게 펜슬투디로 애니메이션을 만들어보았습니다.
펜슬투디를 본격적으로 써본 건 저도 이번이 처음이긴 한데
생각보다 더 좋네요!
애니메이팅에 필요한 기능만 넣은 국밥 툴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집 툴은 정말 일품이란 말이야.
국물도 뻑뻑하고 기능도 꽤 많이 들었어
제 똥글이 도움이 되었길 바라면서..
오늘은 여기까지 쓰겠습니다.
모두 즐거운 펜슬투디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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